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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소요리 문답

[스크랩] 의롭다 하심이 무엇 입니까

by IMmiji 2012. 4. 25.

 

 

 

 

33: 의롭다 하심이 무엇입니까, ?

답: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의 값 없는 은혜로 정하신 것인데 저가 우리 모든 좌를 사유 하시고 그 앞에서 우리를 옳게 여겨 받 으시는 것이니 이는 다만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돌 려주심인데 우리는 오직 믿음만 으로 받는 것입니다,

※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 (롬3:22~24 엡1;7)

※ 우리 죄를 사유하심 (롬4:6~8 고후5:19~21)

※ 우리를 옳게 여겨 받으심 (롬 4:5 고후 5:21)

※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돌려주심 ( 롬3:2, 5:17~19)

※ 오직 믿음으로 받는 것임 (행10: 43 롬4:5 5:1 갈 2: 16)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이 거져 주신 은혜다, 무슨 공로 가치가 있어서가 아니라 그리스도 가 속죄하여 주신 것을 믿는 자의 죄를 사해 주시고 그리스도의 의를 입혀 주사 의롭다고 인정하여 주신다, 하나님께서는 죄인을 의롭다 하실 때 그 방편으로 믿음을 요구 하신다 믿음만으로 그 리스도의 의를 입혀 주심을 받아 의롭다 함을 얻게 되는 것이다,

34: 양자로 삼는 것이 무엇입니까 ?

답: 양자로 삼는 것은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정하신 것인데 이로써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의 수효 중에 들게 하시고 그 모든 특권을 누리게 하신 것입니다,

※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 (요일3:1~2)

※ 하나님의 자녀의 수효에 들게 하심 (사44:2 요 1:12)

※ 모든 특권을 누리게 하심 (롬8:17)

하나님의 참 아들은 그리스도 한 분 뿐이시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 독생자를 이 땅에 보 내셔서 죄인들을 대속케 하심으로 많은 선택된 자들을 양자로 삼으신 것은 참 으로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자비요 값없이 베푸신 은혜가 아닐 수 없다, 이제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나님의 후사로서 천국을 기업으로 물려받으며 장차 영광스러운 나라에서 왕 노릇하며 영원히 살게 되는 특권 을 누리게 되었으니, 하나님께 감사 하며 그의 자녀로서 부족함 없는 자가 되기를 힘 써야 할 것입니다,

35: 거룩하게 하심이 무엇입니까 ?

답: 우리 모든 죄를 사유하시고 거룩하게 하신 것은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의 역사인데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진 인격이 새로워짐을 얻고 점점 죄에 대하여서 능히 죽고 의에 대하여는 능히 살게 된 것입니다,

※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의 역사(엡1:4.6 살후 2:13)

※ 새로워짐을 얻음 (엡 4:23~24)

※ 죄에 대하여 죽음 (롬6:4.611.14 고전15:31)

※ 의에 대하여 살게 됨 (롬6:11)

거룩은 하나님의 속성이다,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시므로 하나님을 믿는 자들을 성 도 즉 거룩한 자라 부른다, 의롭다 하

심은 단번에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거룩하게 하 심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몸이 부활 할 때에 완성되는 것이

다, 따라서 생을 살아가는 동안 날마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거룩한 형상을 입어가되 점점 죄에 대하여여는 죽고 의에

대하여는 사는 자가 되어야 하겠다, 하나님의 나라 는 거룩한 백성만이 들어가는 곳 이다,

36: 금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신 것과 거룩하게 하심에서 함께 받을 유익과 여기서나오는 유익이 무엇입니까, ?

답: 금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신 것과 거룩하게 하심에서 함께 받을 유익과 여기서 나오는 유익은 사나님의 사람

을 확실히 아는 것과 양심에 화평한 것과 성령 안에서 얻는 기쁨과 은혜의 증가함과 끝까지 굳게 참는 것입니다,

※ 하나님의 사라을 확실히 아는것 (롬8:35.38·39)

※ 양심의 화평 (마 11:29롬5:1)

※ 성령 안에서 얻는 기쁨(롬14:17 갈5:22)

※ 은혜의 증가 (잠 4:18 엡3:16~18 골1:10~11 벧후3:18)

※ 끝까지 굳게 참는 것 (약1:12 계14:12)

하나님께서 의롭다 하시고 양자로 삼으시고 거룩하게 하신 바 된 성도가 이 땅에서 사는 동안 누리는 축복과 유익은 하나

님의 사랑을 확실히 아는 것과 양심의 화평한 것과 성령 안에서 기쁨을 누리는 것 또한 얼마나 좋은 일인가 이 기쁨은 어

떠한 환경 가운데에서라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감옥에 서조차도 기 뻐한 바울을 상기해 보자, 성도는 하나님의 은혜의 폭을 점점 더 넓혀가며 깊은 은 혜를 체험해가게 되는데 이로 말미암아 영적 성숙도가 점점 높아지게 된다, 더 나 아가서 성도는 하늘에 소망이 있기 때문에 어떠한 환난과고통이 온다 할지라도 끝 까지 인내 하며견디게 되는데 이것도성도가 누리는 큰 유익이다,

37: 신자가 죽을 때에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얻습니까, ?

답: 신자가 죽을 때 그 영혼이 거룩하게 되어 즉시 영광 주에 들어가고 그 몸은 여전

히 그리스도께 연합하여 부활 할 때까지 무덤에서 쉬는 것입니다,

※ 완전히 ※거룩하게 됨(고후5:6~8 엡5:27 빌1:23 요일3:2)

※ 즉시 영광중에 들어감(눅16:23,23:43살전4:14)

※ 몸은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부활할 때까지 무덤ㅁ에 있음(살전 4:14 계14:13)

인간에게 가장 두려운 것이 있다면 그것은 죽음이다, 죽음은 누구에게나 찿아온다

그리고 공포를 가져다 준다, 그러나 신자는 이 공포에서 벗어나 평화로움과 소망 가운데서 죽음을 맞는다,

 

이는 신자에게 있어서 죽음은 인생의 종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영육의 분리요

본향으로 돌아가 아버지를 만나 영광 가운데 거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신자는 죽을 때 영혼이 완전히 거룩함을 입고 하나님의 영광중에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재림 시 부활할 것임으로 그 때까지 몸은 무덤에 머물며 쉬게 되는 것이다,

38: 신자가 부활할 때에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습니까, ?

답: 신자가 부활할 때에 영광중에 다시 살아남을 입어 심판 날에 밝히 안다고 인정 하 심과 죄 없다 하심을 받고 완전히 복을 받아 영원토록 하나님을 흡족 하게 즐거워하는 것 입

니다,

※ 영광중에 다시 살아남(요5:28~29 고전15:42~44 살전4:16~17)

※ 심판 날에 인정하심을 받음(마10:23.25:33~34)

※ 영원토록 하나님을 즐거워하게 됨 (시16:11고전2: 9 살전 4:17)

부활은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것을 말한다, 부활은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이 있는데 전자는 선지자가 후자는 불 신자가 당하는 부활 이다, 부활은 예수님 재림 시 일어날 일이며 한편 그때 살아있는 성도들은 그 모습 그 대로 변화된다, 이미 죽은자

들은 육체의 모습으로 다시 살아나고 성도는 변화된 영광스러운 몸으로 하나님의 심판

대 앞에 서게 되는데 이때 그리스도께서 내가 너를 밝히 안다, 내가 너를 값 주고 샀으니 너는 죄가 없다 하시며 의롭다고 인정해 주시고 축복해 주신다, 그 후 고통과 슬픔이 전혀 없는 하나님의나라에들어가영원토록하나님과더불어즐거워하며기쁨을누리게 되는 것이다,

39: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무엇입니까 ?

답: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그 나태 내 보이신 뜻을 복종 하는 것입니다,

※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는 것 (신29:29 삼상15:22미6:8마28:20눅10:28)

하나님께선 인간이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길 원하신다, 하나님의 뜻에 복종 하는 것은 인간의 의무다, 피조물로서 조물주에게 마땅히 해야 할 본분이다, 하나님의 뜻 에 복종

하는 것은 믿음 없이는 되어 질 수 없는 일이다, 믿음으로만 하나님의뜻을 알 수 있고 그 뜻에 복종 하 수 있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다,

40: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복종할 규칙으로 사람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무엇입니까 ?

답: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복종할 규칙으로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도덕의 법칙이다,

※ 도덕의 법칙 (창2:17 롬2:14~15, 10:5)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이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기를 원하시면서 제일 먼저 도덕의 법칙을 나타내 보이셨다, 이것은 아담의 때부터 주어졌기에 그 후에 하나님의 계 명을 통하여 다시 나타내셨다,

41: 이 도덕의 법칙이 어디에 간락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

 

답: 이 도덕의 법칙은 십계명에 간락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나타내 보이신 도덕의 법칙은 십계명에 포함되어 있다, 신약

시대에 그리스도께서 주신 대강령도 십계명에 다 포함되어 있다,

42: 십계명의 대강령이 무엇입니까, ?

답: 십계명의 대강령은 우리의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이웃 사랑 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것입니다,

※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신6:5)

※ 사람을 사랑하는 것 (마22:39)

인간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 십계명에 나타나 있음은 이미 알았다, 그러면 이 십

계명의 큰 뜻이 무엇이겠는가, ?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요, 두 번째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의 대강령과 일치되는 것으로, 신자들의 신앙에 있어 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이웃도 아울러 사랑할 수 있게 된다,

43: 십계명의 서문이 무엇입니까, ?

답: 십계명의 서문은 이러한 말이니 곧 나는 너회 하나님이시니 너를 종 되었던 애급 땅에서 나오게 한 자로다, 하신 것입니다

※ 나는 너희 하나님이니 너를 종 되었던 애급 땅에서 모세에게 한 자로다(출20:2신5:6)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시내 산에 강림하셔서 모세에게 십계명을 주시기에 앞서 서론적 으로 하신 말씀이다,

44: 십계명의 서문이 우리에게 교훈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

답 십계명의 서문이 우리에게 교훈하시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도되시고 우리의 하나님도

되시고 또 우리의 구속자도 되시는 고로 마땅히 그의 계명들을 지켜야 하겠다는 것

입니다,

※ 하나님이 우리의 주가 되심(엡1:2)

※ 하나님도 되심(롬3:29)

※ 구속자도 되심(사43:11)

※ 그의 계명을 마땅히 지켜야 할 것임( 레18:30신11:1)

십계명의 서문을 통하여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십계명은 우리의 주요 하나이시

요 구속자가 되시는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이기에 우리가 마땅히 그 계명을 지켜야 만

이 구원을 얻게 해 주신다, 고 하시지 않으셨다,

도리어 “나는 이미 너희의 주요 하나님이요 구속자이니 내 계명을 지키라“고 하셨다,

하나님의 은혜계약의 기초이다,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주심으로 죄를 깨닫게 하시고 구원을 이루어 나가며 하나님의 형상을 좆아 그의 기쁨을 이루고 그에게 영광을 돌리 도록 섭리하시는 것이다,

 

 

 

출처 : 한 음 한 뜻 이루기를 소원하며
글쓴이 : 야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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