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하나님께서 섭리하시는 일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일은, 지극히 거룩 지혜 권능으로 모든 창조물과 행동을 보존하시 는 일입니다, ※ 거룩.지혜 권능으로 모든 창조물과 행동을 보존하심 (히1 :3), ※ 통치하심 (느 9:6 시 103:19 마 10:29~30 계 11.17~ 18),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일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는 보존하시는 일이요 또 하나는 통치하시는 일이다, 또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친히 창조하신 자연만물을 홀 로 보존하시고 통치하신다. 또한 인간들과 모든 나라들을 보 즌하시고 다스리신다. 더 나아 가서그 행위, 즉 인간 개개인의 자유 행위조차도 완전하게 보존하며 통치하고 계신다. 물른 그렇다고 하여 인간의 행동에 대한 책임이 하나님께 있 다는 말은아니다. 인간들 스스로 행한 행동의 책임은 인간 자신들에게 있지만 이것은 우연이나 단순한 운명에 의해 되어지는 것 이 아니라는 말이다. 따라서 자 기에게 주어지는 환경과 모든 생활 여건, 사건 등이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것임을 알고 하나님께서 지극히 거룩함과 지혜와 권능으로써 계획을 이루실 때까지 인내하며 합력하 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뜻 을 따 라야 하겠다. 12.: 사람이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그를 향하여 섭리하 시는 풍에 어떤특별한 작정을 하섰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 하신 후에 완전히 순복하는 것을 조건으로 생명의 언약을 맺고 선악을 분별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는 것은 사망의 벌로서 금 하셨습니다, ※ 완전한 순복을 조건으로 생명의 언약을 맺으심(창2:16-17) ※ 선악과 먹는 것은 사망의 벌로써 금하심(롬 5:12-14)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창조 하신 후에 그 사람과 언약을 맺으셨다, 이 언약은 행위언약 인 데 인간이 하나님께 완전히 순종 함으로 영원한 생명과 완전한 행복을 누리는 것이다, 하 나님께서 언약의 조건으로 제 시 하신 것은 오직 한 가지, 순종 이 었다, 하나님 명령에 순종 하기만 하면 하나님께서 주시고자 하신 생명의 복을 누릴 수 있는 반 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 를 먹으면 영원한 사망에 이르게 될 것을 약속 하신 것이다,
13: 우리의 시조가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 그대로 있었습니까 ? 답: 우리의 시조가 임의로 자유 함을 인하여 하나님께 죄를 범함으로 창조함을 받은 본 지 위에서 타락 하였습니다, ※ 임의로 자유 하여 죄를 범함(창3:6) ※ 본 지위에서 타락함(창3:22 롬5:12 고후 11:3) 하나님께서 맺으신 행위 언약의 상대자는 인간의 대표인 아담 이었다, 이 아담은 하나님 의 형상대로 지식과 공의와 거룩함이 있는 인간으로 지음 받앗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인 간의 조건으로 세우신 말씀에 충 분히 순종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 그러나 아담은 선악과를 먹지 말라고하신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 하무로 죄를 범하게 되었고 찬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서 타락하게 되었다, 14: 죄가 무엇입니까 ? 답: 죄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한 것이나 혹 어기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법은 성경이다 따라서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는 것은 죄가 된 다, 뿐만 아니라 말씀을 순종함에 부족한 것도 죄가 된다, 예로서 부모가 자식에게 도적질 하는 것이나 살인하는 것을 금했 다고 하자, 그런데 그 자녀가 남의물건을 훔치거나 사람을 죽였다면 큰 죄가 되는 것이 다, 더 나아가 부모가 자식의 장래에 대하여 크게 기대를 걸고 있다고 하자, 그런데 그 자녀가 부모의 기대에 전혀 미치지 못하는 형편없는 사람으로 살아간다면 이 또한 그 부모에 대하여는 큰 불효요, 잘못을 저지르는 것 이 아니겠는가? 하나님께서도 마찬가지 이다,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것은 물론이요 순종함 에 부족한 것도 역시 죄가 되는 것이 다, 15: 우리시조가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서 타락하게 된 죄가 무엇입니까 ? 답: 우리 시조가 본 지위에서 타락하게된 죄는 그 금하신실과를 먹은 것입니다, ※ 금하신 실과를 먹은 것(창3:6 12-13 롬 5:12 고후11:3) 옳은 일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자유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시조가 아담은 선악과 를 먹음으로 하나님의 명령을 어겨 창조함을 받은 본래의 지위에서 타락하여 무서운 형 벌을 받게 되엇다, 아담이 선악과를 먹음으로 죄를 짓게 되었다는 것은 단순이 선악과 자체를 먹었기 때문에 죄가 되었다 기 보다는 선악과를 먹지 말라고 하신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불순종하였 기 때문에 죄가 되는 것이다 16: 모든 인류는 아담의 첫 범죄 중에 타락 하였습니까 ? 답: 아담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운 것은 그 자신만 위하여 하신 것이 아니요, 그 후손 까지 위하여 하신 것이므로 그로부터 보통 생육 법으로 출생하는 모든 인류는 모두 그의 안 에 있어서 첫 범죄에 참여하여 그 와 함께 타락하였습니다, ※ 자손까지 죄가 전가됨 (행17:26) ※ 아담과 함께 타락함 (창2:17 시51:5 고전15:21~22)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행위언약을 맺으셨다 그런데 단순히 아담 한 사람만 맺으신 것이 아니라 인류 의 대표자로서의 아담과 언약을 맺으신 것이었다, 즉 아담을 대표로 하여 그 후로 존재케 될 모든 인류와 더불어 언약을 맺으신 것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아담의 범죄는 모든 인류의 범죄요 그의 타락은 모든 인류의 타락 이다, 17: 이 타락은 인류로 하여금 어떠한 지위에 이르게 하였습니까, ? 답: 이 타락은 인류로 하여금 죄와 비참한 처지에 이르게 하였습니다, ※ 죄의 자리에 이름(롬5:12) ※ 비참한 처지에 이름 (갈 3:10 엡2:3) 아담의 타락으로 인하여 모든 인간은 법적으로 정죄 되었고 보통 생육법으로 태어나는 모든 인간들은 다 죄 아래 놓 이게 되었으며 비참한 처지에 이르게 되었다, 아담이 에덴 동산에서 쫏겨났듯이 그 마음은 낙원을 잃고 죄에 시달리며 죄의 진노와 저주아래서 영원한 죽음을 맛볼 수밖에 없는 비참한 처지에 이르게 된 것이다, 18: 사람이 타락한 상태에서 죄 되는 것이 무엇입니까 ? 답: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죄 되는 것은 아담의 첫 범죄에 유죄한 것과 근본 의가 없는 것과 온 성품이 부패한 것인데 이 것은 보통으로 원죄라 하는 것이요 아울러 원죄로 말미는 모든 죄입니다, ※ 타락한 것이 원죄임(롬5:6,12,18,19, 8:7~8 고전15:22) ※ 원죄로 인한 모든 죄임(마15:19 약1:14~15) 인류의 대표자인 아담의 범죄로 모든 인류는 죄인의 신분과 상태로 태어나게 되었다 이것이 인간의 원죄인데 그러므 로 인간이 정죄 받아 죄인이 된 것이요 형벌 받아 마땅한 존재가 된 것이다, 또한 창조 당시의 근본적인 의가 상실되었고 온 성품 자체가 다 부패하여 전적으로 무능력한 인간이 되었다 따라서 스스로 하나님 을 찿지 못하고 선을 행치 못하며 마음의 모든 생각과 계획이 항상 악하다, 설사 죄를 크게 억제한다 할지라도 인간의 내 적 욕망과 의도는 항상 악할 뿐이 다, 그러므로 죄인이 스스로 회개하여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성경은 말 해 주고 있다, 19: 람이 타라한 지위에서 비참한 것이 무엇입니까 ? 답: 모든 인류가 타락함을 인하여 하나님과 교제가 ㄲㄴㅎ어지고 또 그의 진노와 저주 아 래 있어서 생전에 모든 비참함 과 사망과 영원한 지옥의 벌을 받게 되었습니다,
※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짐(창 3:8,24) ※ 진노와 저주아래 있게됨(롬8:14 엡2:3) ※ 생전에 모든 비참함을 받게됨(막9:47~48 롬6:23) ※ 사망과 영원한 지옥 형벌을 받게 됨(창2:17마25:41) 타락한 인간의 비참함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졌고 그의 진노와 저주아래 있다는 데 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 타난다, 처음 사람은 영생 하도록 지어졌고 하나님과 영원토록 교통하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도록 지어졌는데 범죄 후 의 인간은 영생을 상실 하였을 뿐 아니라 하나님과의 교 제가 단절됨으로 가장 저주스러운 자리에 놓이게 되었고 공허 와 불안의 상태에 머물게 된 것이다 또한 범죄한 인간은 전적으로 무능력해 저서 스스로 회개하여 돌이킬 수도 없으 며 어두움 속에서 방황하게 되었다, 삶의 종국엔 죽음을 맛볼 수밖에 없으며 영원한 지옥 형벌을 받게 된 것도 비참한 일이 다,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 곳 하나님 없이 사는 생활 하나님과 관계가 끊어진 인간은 참으로 비참한 자요 그런 자의 생활은 곧 지옥의 생활과 같은 것임을 알아야 한다, 20: 하나님께서 모든 인류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멸망하게 버려 두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홀로 그 선하신 뜻대로 영원부터 구속 받을 자들을 영생얻게 하시려고 선 택 하려고 선택 하시고 은혜 와 언약을 세우셔서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회를 죄와 비참 한 지위에서 건져내시고 구 원의 자리에 이르게 하려 하셨습니다, ※ 구속받을 자들을 영생 얻게 하시려고 선택하심(엡1:4~7) ※ 구속자로 말미암아 건져 주시고 구원해 주심(요3:16~17갈3:20~22 롬 3:20~22 딈전 1:14~15 딛1:2 3:4~7) 하나님께서 인간을 비참한 상태에 버려두지 않으시고 버려진 모든 자들 가운데서 어떤 자들을 구원받도록 선택 하 셨다, 이것은 그들 가운데 어떤 것 (선행)을 조건으로 택한 것이 아니라 무조건적으로 택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 해 구원 얻도록 하신 것이고 이 선택은 창세전에 이미 하나님의 예정 안에서 되어 진 것 이다, 그러므로 선택되어지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뜻 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들이 다시 구원받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며 인간의 선행이나 노력이 포함되지 않는 하나님의 단독적 사역이다, 또 이 선택은 택함 받은 인간이 말씀을 완전히 순종하여 의를 이루신 예수그리스도의 의 를 힘입어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게 하시고 다시 타락하여 은혜의 상태에서 떨어 질 수 없고 긍극적 으로 구원받게 되는 유효한 선택이다,
|
'대소요리 문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제일 계명이 무엇입니까 (0) | 2012.04.25 |
---|---|
[스크랩] 의롭다 하심이 무엇 입니까 (0) | 2012.04.25 |
[스크랩]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의 구속자는 (0) | 2012.04.25 |
[스크랩] 하나님 한분외에 (0) | 2012.04.25 |
[스크랩]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 (0) | 2012.04.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