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 제 육 계명이 무엇입니까 ? 답: 제 육 계명은 “살인하지 말라” 하신 것입니다, ※ 살인 하지 말 것 (출 20:13) 68: 제 육 계명에서 명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 답: 제 육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모든 합리적인 노력으로 우리자신의 생명과 남의생명을 보 존하라는 것입니다, ※ 자신의 생명을 보존 할 것(엡 5:29-20) ※ 남의 생명도 보존할 것(왕상18:4 욥29:13 시82:4 마5:21) 제 육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사람을 죽이지 말라는 것이다, 우선 자기 자신의 생명을 존 귀히 여기고 보호 할 것 제 육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사람을 죽이지 말라는 것이다 우선 자기 자신의 생명을 존 귀히 여기고 보호 할 것을 명령하고 있다, 우리몸은 우리의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의 것이 요 그의 성전 이므로 그 몸과 생명을 보존해야 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반면에 다른 사람의 생명도 역시 마찬가지로 사랑하고 보존해야 한다 그들도 각각 그리 스도의 지체로서 한 몸이요 한 생명을 이어받은 혈육이 되었기 때문이다, 69: 제 육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답: 제 육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불의하게 우리자신의 생명이나 이웃의 생명을 빼앗거나 해하 는 일들입니다, ※ 자신의 생명을 해 하는 것 (행1:18,16:28) ※ 남의 생명을 해 하는 것 (창9:6 출21:18-32 신24:6 왕상21:9-10 잠24:11-12 마 5:22 갈 5:15 요일3:15) 자기생명이나 이웃의 생명을 해 하지 말라는 것은 그것을 아끼고 사라하고 위하라는 말 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즉 소극적으로는 해를 입혀서는 안 된다고 금하는 것이지만 극적 극적으로는 그것들을 사랑할 것을 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예수님께서는 형 제를 미워하거나 욕하는 것이나 저주하고 나뿌게 말하는 것 등도 다 살인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혹시 내게 무엇이인가 잘못을 저지른 형제가 있다 할 지라도 그죄는 미워 할지언정 사람 을 욕하고 미워하는 것은 그 사람을 죽이는 것과같다 따라서 우리는 자기자신 먼저 사랑 하며 나아가서 이웃을 사랑하되 그 사람의 영혼까지 적극적으로 사랑해야 할 것이다 그 러면 미움. 살인 등의 의식조차도 살져 버릴 것이다, 70: 제 칠 계명이 무엇 입니까 ? 답: 제 칠 계명은 “간음하지 말지니라“하신 것입니다, ※ 간음하지 말 것 (20:14) 71: 제 칠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답: 제 칠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생각과 말과 행동에서 자기 자신과 이웃의 순결을 보존 하 라는 것입니다 ※ 생각. 말. 행동에서 자신의 순결을 보존하라는 것 (마5:28엡4:29골4:4~5벧전3:2) ※ 이웃의 순결을 보존 하라는 것(고전7:2~3) 제 칠 계명에서는 간음하지 말 것을 명하시되 생각.과 말과 행동에서 자신과 이웃의 순 ,경을 보존하라 하셨다, 우리 몸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피로 값주고 사신 성전이다, ,따라서 자기 몸을 스리스도의 성전삼아 거룩히 보존해야 한다 이웃의 몸도 아울러 존귀 히 여기며 그 순결을 보존 하고자 함께 노력 함으로 하나님 앞에서 부끄러움 없는 모습 으로 살아야 하겠다, 72: 제 칠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칠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부정한 생각과 말과 행동입니다, ※ 부정한 생각과 말과 행동 (마5:27~28 엡4:29.5:3~4) 감음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 마음이 하나님으로부터 떠나 세상과 합하여 있는 영적 간 음. 여인을 보고 음욕을 품는 것과 같은 심적 간음. 그리고 실제적인 간음 등이다, 예수께서는 마음의 간음을 실제적 간음과 동일시 하여 주의를 주셨다 또한 성경은 우상을 섬기며 세상과 짝하는 것을 간음하는 여인에 비유하고 있다, 실제로 이루어지는 육체적 간음은 물론이 거니와 마음으로 영적으로 하나님을 떠나 간음 하는 자가 되지 않기를 힘써야 하겠다, 73: 제 팔 계명이 무엇 입니까 ? 답: 제 팔 계명은“도적질 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 도적질하지 말 것 (출20:15) 74: 제 팔 계명에서 명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답: 제 팔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합법적인 방법으로 우리자신들과 남의재물과 산업을 얻고 또 한 이를 충진시키는 것 이니다, ※ 합법적인 방법으로 재산을 얻을 것 (잠10:423:21.27:23 살후3:10~12) ※ 합법적인 방법으로 재산을 증진케 할 것( fp6:4~6,25:35~37잠13:420:424:30~34) 제 팔 계명에서는 재산을 어떻게 얻으며 관리할 것인가를 명하고 있다 합법적인 방법으 로 하라는 것이 그 명령이다 자기 물건이 아닌 남의 물건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 하 나님의 것을 자기 것으로 삼는 것 등을 다 도적의 행위이다, 합법적인 방법으로 즉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일하여 버는 돈과 재산은 얼마가 되어도 좋다 많다, 많은 재물로써 하나님의 교회와 구원 사업에 이바지하여 봉사하는 것은 큰 복 이라 하겠다, 그러나 불의는 절대 금물이다, 불의한 방법으로 얻은 재물은 다 바람 앞에 등불이요 안개와 같은 것이다, 75: 제 팔 계명에서 금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 답: 제 팔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과 이웃의 재물과 산업을 부당하게 방해하거나 또 는 방해될 만한 일을 금하는 것입니다, 12월24일새벽 ※ 자신의 재물을 불의하게 얻는 것 (wa21:6. 겔22:29. 엡4:28) ※ 이웃의 재물과 산업을 부당하게 방해하거나 그럴만한 일 (약5;40 도적질의 형태는 여러 가지이다, 직접적으로 남의 물건이나 돈 등을 훔치는 것이 도적질 이요 불의한 방법으로 얻은 소득도 도적질하여 얻은 것이다, 더 나아가서 다른 사람의 재 물과 산업을 부당한 방법으로 방해하는 일도 도적질에 속한다, 예로써 게으르거나 손해를 입히는 것과 자기 물건이 아니라 하여 공급을 마구 낭비하는 것 등도 이런 형태의 도적질이라 볼 수 있다 하나님 앞에서나 양심 앞에서 부끄럽지 않 게 떳떳한 자기를 나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충실히 근무에 임하는 것은 크리스 천으로서 매우 중요한 이이라 하겠다, 제 팔 계명을 이야기 할 때 또 한 가지 생각하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으니 십일조 등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여 자기 것으로 삼는 것 하 나님의 성전을 자기 사유인 교회로 삼는 것 하나님의 날을 자기의 날로 삼는 것 등 그 밖에 하나님의 것을 자기 것으로 삼는 것은 다 도적질에 해당되는 죄이다, 76: 제 구 계명이 무엇입니까 ? 답: 제 구 계명은“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증거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 거짓 증거하지 말 것 (출20:16) 77: 제 구 계명에서 명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 답: 제 구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특히 증거 하는 일에 있어서 피차간에 진실함과 이웃의 명예 를 유지하고 증진 시키는라는 것입니다, ※ 피차간에 친절할 것 (잠14:5.25.엡4:15.25) ※ 이웃의 명예를 유지할 것 (슥8:16~17 고전13:5 벧전 3:16) ※ 이웃의 명예를 증진시킬 것(잠22:1.요삼1;12) 제 구 계명에서 강조되는 것은 “진실”이다 이웃에 대하여 진실을 말 하라는 것이다, 이웃에 대하여 라는 말에는 :이웃을 위하여: 라는 뜻이 내포도어 있다 이웃을 위하 여 알고 있는 바를 사실대로 바로 이야기하며 자기 자신이 옳다고 믿는 바를 정직하게 이야기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사소한사건의 처리에 있어서나 법정에서의 증언에 있어서 이 계명은 절대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진실하신 하나님의 형상을 좆아 그를 기쁘게 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78: 제 구 계명에서 금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답: 제 구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진실을 왜곡하는 그 무엇이든지 혹은 우리나라 우리 이웃의 명예 훼손하는 것입니다, ※ 진실을 왜곡하는 것 (fp19:15.잠19:5) ※ 이웃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시15:3.눅3:14벧후2:2) 이웃에 대하여 거짓증거하지 말라는 것은 자신이나 이웃의 명예를 훼손하는 어떠한 거짓 을 이야기하지 말 것을 알게 해 준다 거짓은 하나님이 가장 싫어하시는 것 중의 하나이 다, 거짓은 사단에게 속한 것이기 때문이다, 마귀는 거짓의 아비라 하였다, 따라서 거짓을 말하는 것을 기뻐하는 자는 마귀뿐이다, 우리는 항상 무엇을 말하기 전에 먼저 생각할 줄 알아야겠다, 또한 바른 말을 담대히 증거할 줄 알아야겠다, 늘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하나님께만 영 광을 돌릴 수 있는 말을 하기 위해 힘쓰고 애써야겠다, 79: 제 십계명이 무엇 입니까? 답: 제 십계명은“네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 이나 그의 소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 탐내지 말 것(출20:17) 80: 제 십계명에서 명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 답: 제 십 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처지에 만족하며 이웃과 그의 모든 것에 대하여 의롭고 사랑하는 마음을 품으라는 것입니다,
※ 자신의 처지에 만족할 것 (딈전 6;6 히 13:5) ※ 이웃의 모든 것에 대하여 사랑하는 마음을 품을 것(fp19:18 롬12:15 고전13:3-6 빌2:14 딈 전1:5) 제 십 계명여서 명하는 것은 이웃의 소유를 탐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다시 말 하면 이웃의 것을 생각하기 이전에 자기에게 속한것에 만족할 줄 알라는 긍정적 사고를 요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주신 환경과 모든처지가 다 자기에게 가장 적합한 것인 줄 알고 이에 만족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때 “탐심”은 우리에게서 멀리 떠나 버릴 것이다, 더 나아가서 이웃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에 대하여 정당하고 의로운 생각을 하며 그것 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품는 것이 마음의 도리라 하겠다, 81: 제 십 계명에서 금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 답: 제 십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처지에 대한 모든 불만과 이웃의 행복을 시기 하거나 좋지않게 여기는 것과 이웃에게 속한 어떤 물건에 대한 모든 부당한 행동과 감정 입니다, ※ 자신의 처지에 대한 불만 (고전 10:10) ※ 이웃의 행복을 시기하는 것 (갈5:26마3:14-16) ※ 이웃의 물건에대한 부당한 행동과 감정 (롬7:7) “탐심”은 모든 죄의 근원이다 이 탐심은 겉으로 드러나는 죄가 아니라 이로 말미암아 모 든 행위의 죄가 유발 된다 십계명중 제 구 계명까지는 마음과 행위로 함께 지을 수 있는 죄를 언급하고 있으나 마지막 계명인 열 번째 계명은 마음으로만 짓는 죄를 말하고 있다, 그러면 이 마음의 죄, 탐심은 왜 생기는 것일가? 이것은 자기 자신과 현실에 대한 불만족 에서 비롯된다, 처지에 만족하지 못할 때 이웃의 것에 눈을 돌리게 되고 그것에 대한 탐 심이 생기게 되는 것 이다,세상에는 참 만족이 없다, 일시적으로 욕심을 채웟다고 해도 또 다른 욕심이 생기는 것이다 인간이다, 참 만족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그를 통하여 여원한 생명을 발견하고 천국의소망을 간직하고 현실을 살아갈 때 참 만족을 얻고 감사할 수 있는 자 가 될 것이다,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는다, 82: 누구든지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있습니까 ? 답: 타락한 이후 인간으로서는 이생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없으며 말과 생각 행위로 날마다 그 계명을 범합니다, ※ 완전히 지킬 수 없음 (왕상8;46 전 7:20롬3:9-10 요일1: 8) ※ 말과 생각과 행위로 날마다 범함 (창 6:21 시19; 1-12 롬8:8 약1:14 3:2,8) 아담의 타락 이후 인간의 어느 누구도 죄 없는 완전한 자로 살아간 자가 없다, 죄의 본 성, 원죄로 인하여 발생되는 죄의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따서 인간은 말과 행 동으로 순간순간 끝없이 죄를 지으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다만 그리스도 안에서 죄 사함을 받고 의롭다 인친바 된 성도들은 이 죄와 더불어 계속 적으로 투쟁함으로 죄를 이기고 승리하고자 노력 할 뿐이다, 83: 법을 범한 모든 죄가 다같이 악합니까 ? 담: 어떤죄는 그 본질로 보나 여러 가지 얼킨 문제들을 보아 하나님 앞에서는 다른 죄보다 더 악합니다, ※ 하나님 앞에서 더 악한 죄가 있음( 마 11: 24 눅 12:10 요 19:11히10;29) 죄는 다 심판의 대상이다 그런데 죄의 조류와 정도에 따라 심판의 정도도 달라진다, 특히 하나님께서 더 악하게 보시는 죄가 있다, 예로써 고범 죄 성령 훼방 죄 은헤를 저버린 죄 등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는데, 일일이 판 단할 수는 없으나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더 악한 죄가 있으며 이에 대한 심판은 더욱 크 다 하였다, 84: 범한 죄마다 마땅히 받을 보응이 무엇입니까 ? 답: 범한 죄마다 마땅히 받을 보응은 이생과 내생에서 받는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입니다, ※ 이생과 내생에서 하나님의 진노를 받음 (신28:15 롬 1: 18 약 2:10) ※ 하나님의 저주를 받음 (마25:41 롬6:23 갈 3:10) 죄에는 반드시 심판이 따른다, 누구든지 죄에 대한 보응은 현세에서도 내세에서도 받는다 그 방법과 시기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최후에는 백보좌 심판에서 선악 간에 행한 모든 행위를 심판 받게 되는데 그 이전에 이 미 이땅에서 살아가는 과정에 죄에 대한 진노와 저주로 고통을 받게 된다, 85: 우리가 죄를 인하여 하나님께 받을 진노와 저주를 피하게 하려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 하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 답: 우리의 죄로 인해 받게될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할 수 있도록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 구 하시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것과 생명에 이르는 회개와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구속의 유익을 전하는 모든 표현적 방법을 힘써 사용하는 것입니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 (요3:16 18 행 2:41-42 20:21) ※ 생명에 이르는 회개 (막 1:15) ※ 보이신 표현적 방법을 힘써 사용하는 것 ( 마 28: 19 -20 눅13:24 딈전4:16 벧후 1:10) 죄를 지은 인간은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사랑의 하나님께서 이를 피할 수 있게 하시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구속자로 내세우시고 그를통해 구원의 길과 죄 사유하심을 얻을 수 있도록 역사하셨다, 그리고 우리가 어덯게 해야 할 것을 요구하셨다, 그 요구하심의 첫째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요 둘째가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하는 것이요 그 후로 예수를 통하여 주어지는 모든 은혜를 누리며 받은 은혜를 사용하는 것이다, 8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이 무엇입니까 ?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곧 구원의 은혜입니다, 이는 우리가 구원 받기 위해 복음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그에게만 의지 하는 것 입니다. ※ 구원의 은혜 (행 16:31 히 10:39) ※ 예수를 영접 하는 것 (요 1:12 행 13:2 히 10:39 계 22:17) ※ 예수만을 의지 하는 것 (잠3:5 빌 3:9) 우리는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 그러면 에수를 믿는다는 것은 무엇 을 말 하는가 ? 예수를 구주로 마음에 영접 하는 것이요 예수만을 전적으 로 의지 하는 것 이다, 복음을 듣을 때 성령의 감동으로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고 예수님이 구주 되 심을 믿고 그를 받아들이면 구원을 얻는다, 더 나아가서 어떠한 것도 의지하지 않고 오직 예수님만을 의지하며 살아가는 것이 예수를 믿는 증거요 구원을 얻는 증거가 된다, 87: 생명에 이르는 회개가 무엇 입니까 ? 답: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곧 구원의 은혜인데 이로 말미암아 죄인이 자기 죄 를 바로알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비를 깨달아 자기 죄에 대해서 슬 퍼하고 미워하고 그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가서 굳은 결심과 노력으 로써 새롭게 순종하는 것입니다, ※ 구원은 은혜 (눅 1: 77 행 11:18 딈전 2:15) ※ 자기 죄를 바로 아는 것 (눅22:61~ 62 행 2: 37 ) ※ 죄에 대하여 슬퍼 하는 것 (눅 18: 13) ※ 하나님께로 돌아 가는 것 (삼상 7:2 시119:59 눅 15:20 행 26:18) ※ 새롭게 순종 하는 것 (롬5:19) 생명에 이르는 회개 즉 진정한 참 회개는 단회적인 것이다, 이것은 구원얻 은 결과로서 얻게 되는 은혜인데 처음 복음을 듣고 자신의 죄를 깨닫고 하 나님의 사랑과 자비를 알게 되었을 때 하게 되는 회개 이다,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회개를 하는 자는 자신의 지은 죄를 원통히 여기고 죄를 미워하며 죄로부터 철저히 떠나게 된다, 그리고 하나님께로 돌이켜서 하나님께 새롭 게 순종 하게 된다, 이때부터 회심 자는 새로운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이 회개는 죄인의 전 인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계속하여 그 생활에 성 령의 열매를 맺어 나간다, 그러나 진정한 회개의 체험이 없는 자는 새 사람을 입지 못하고 여전히 옛 사람의 옷을 입고 있는 것이기에 구원에 이를 수 없게 된다, 88: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원의 유익을 전하는 표현적이며 일반 적 방법이 무엇입니까 ? 답: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구원의 유익을 전하는 표현적이며 일반적인 방법은 그의 규례인데 특히 말씀과 성례와 기도를 의미하며 이 모든 것이 구원을 위하여 택함을 받은 자들에게 효력이 있는 것입니다, ※ 말씀 (딈후 3:16~17) ※ 성례 (마 28:19 눅 22:15 요 6:53~57) ※ 기도 (눅11:13 행2;41~42) 예수를 믿고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한 자는 그리스도께서 구원의 유익을 전 하시기 위해 나타내시는 것 이 무엇 인지를 깨달아 이를 바로 사용하여야 한다, 이 방법은 말씀과 성례와 기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구원을 위하여 택 한 자들에게 효력을 발생 시키는 것 이다,이것은 구원과 직접적으로 관령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상급과 연관되어 있다, 이것은 은혜의 방편으로 주어진 것이기 때문에 이를 통하여서 은혜와 복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말씀과 성례와 기도를 잘 사용하여 구원에 유익얻는 생활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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